“짜장면 시키신 분~”…부산, 드론으로 낚시터로 배달

조회 : 0  2024-12-26 플라이존드론교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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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짜장면 시키신 분~”…부산, 드론으로 낚시터로 배달세계 시장 노리는 부산형 ‘K-항만 배송 드론’
공원·섬·항만 183곳 등에 3월부터 상업화김광수기자수정 2024-12-24 19:45등록 2024-12-24 12:13기사를 읽어드립니다5:21기사 읽어주기 재생볼륨 조절 바 열기부산 영도구 한국해양대 배송거점센터에서 드론이 이륙한 뒤 목적지로 서서히 가고 있다. 김광수 기자부산 영도구 한국해양대 배송거점센터에서 드론이 이륙한 뒤 목적지로 서서히 가고 있다. 김광수 기자

“윙~윙~“

지난달 26일 오후 2시께 부산 영도구 한국해양대 뒤쪽 갈매기산 헬기장에서 대형 드론이 서서히 날았다. 드론과 밧줄로 연결된 물품이 드론과 함께 하늘로 향했다. 드론은 쏜살같이 남쪽으로 날아갔다.

시야에서 사라진 드론을 확인하기 위해 컨테이너형 사무실에 들어가 컴퓨터 화면을 봤다. 드론이 바다 위 낚시터에서 멈추자 사무실 직원이 기기를 만지면서 드론에 달린 물품을 낚시터에 서서히 내렸다. 드론과 물품을 연결한 밧줄이 순간 분리됐다. 물품은 낚시터에 안전하게 내려졌다. 임무를 완수한 드론은 다시 헬기장으로 돌아왔다. 출발하고 10분여 만이다.

드론 배송은 무인기인 드론을 이용해 목적지까지 물품을 배달하는 서비스다. 드론으로 배송할 때 항공기와 다른 드론과의 충돌 등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국토교통부가 항공기처럼 비행경로를 허가하고 150m 이하 높이로 운행을 제한하며, 배달장소를 지정하고 있다.

부산 영도구 한국해양대 배송거점센터에서 드론이 이륙 준비를 하고 있다. 김광수 기자부산 영도구 한국해양대 배송거점센터에서 드론이 이륙 준비를 하고 있다. 김광수 기자부산 영도구 한국해양대 배송거점센터에서 드론이 이륙하고 있다. 김광수 기자부산 영도구 한국해양대 배송거점센터에서 드론이 이륙하고 있다. 김광수 기자

국토교통부는 드론 배송을 실생활에 도입하기 위해 2017년부터 차곡차곡 준비했다. 지난해 11월 케이(K) 드론 배송 표준안을 만들었고 지난 1월 공모를 거쳐 상용화에 나설 자치단체 14곳과 드론기업 16곳을 선정했다. 이들 자치단체는 국토교통부가 지정한 공원·섬·항만 183곳을 영업구역으로 삼아 3월부터 상업화에 나서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드론기업 16곳에서 만든 드론들이 8~11월 넉 달 동안 부산과 서울을 13차례 왕복하는 거리인 1만683㎞를 3천회가량 날면서 물품을 배달했다”고 밝혔다.

부산시는 해양드론기술, 피앤유드론, 부산테크노파크, 부산국제선용품유통사업협동조합과 컨소시엄을 만들어 공모에 참여했는데 유일하게 항만 드론 배송 서비스 사업자로 지정됐다. 이후 국비 지원금 5억원을 보태 ‘부산형 항만 드론 배송’ 체계를 만들었다.

부산형 항만 드론은 드론에 연결된 10m 줄에 물품을 매달아 배달한다. 출발과 도착 때는 수동이고 나머지는 자동이다. 국토교통부가 허가한 경로를 따라 허가된 17곳에 물품을 전달한다. 어선 등이 머무는 묘박지(11곳), 낚시터(4곳), 방파제(2곳) 등이다. 배달제품은 짜장면·김밥·음료 등 음식물과 편의점 물품, 낚시용품, 선원들이 사용하는 선용품 등이다. 외국인 선원들에게 휴대전화도 배달한다.

부산 영도구 한국해양대 배송거점센터에서 직원들이 컴퓨터 모니터를 보며 드론에 매달린 물품을 해상 낚시터에 내리고 있다. 김광수 기자부산 영도구 한국해양대 배송거점센터에서 직원들이 컴퓨터 모니터를 보며 드론에 매달린 물품을 해상 낚시터에 내리고 있다. 김광수 기자부산 영도구 한국해양대 배송거점센터에서 해양드론기술 직원이 드론 항로를 설명하고 있다. 김광수 기자부산 영도구 한국해양대 배송거점센터에서 해양드론기술 직원이 드론 항로를 설명하고 있다. 김광수 기자

부산형 항만 드론은 여섯 개의 날개가 달린 가로 1.6m, 세로 1.6m, 높이 0.65m 타원형이다. 제작비가 대당 3천만원이라고 한다. 고객이 앱(NARAON)을 통해 원하는 장소로 배달을 요청하면 배송센터 2곳에서 물품을 탑재해서 최고 시속 80㎞ 속도로 날아간다. 현재는 물품 무게가 10㎏까지 배달이 가능하다고 한다. 현재 영업시간은 오전 11시~저녁 7시다. 기본 배송비는 선박은 10만원, 낚시터·방파제는 3천원이다.

항만 드론은 고립된 바다에서 육지 제품을 손쉽게 받아볼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다만, 항만이 영업지역이다 보니 수요가 제한적이다. 따라서 항만 드론 시장이 성공하려면 배송센터와 드론이 지나가는 경로 확보가 관건이다. 배달이 가능한 물품의 무게도 더 늘려야 한다.

황의철 해양드론기술 대표이사는 “전국 해안에 영업망을 구축하고 내년 상반기엔 30㎏짜리 물품을 왕복 20㎞까지 운반할 수 있는 드론을 투입하려고 한다. 항만 드론 배송은 조난사고·밀수단속 등에도 활용될 수 있으므로 시장성은 충분하다고 본다. 다만 연착륙에 시간이 걸리므로 정부와 자치단체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부산 영도구 한국해양대 배송거점센터 물품 보관소. 생활필수품 등을 시장과 대형마트에서 사서 이곳에 보관했다가 주문이 들어오면 드론에 매달아 배달한다. 김광수 기자부산 영도구 한국해양대 배송거점센터 물품 보관소. 생활필수품 등을 시장과 대형마트에서 사서 이곳에 보관했다가 주문이 들어오면 드론에 매달아 배달한다. 김광수 기자부산 영도구 한국해양대 배송거점센터에서 부산형 항만 드론 배송서비스 시연이 끝나고 부산시 컨소시엄 관계자들이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김광수 기자부산 영도구 한국해양대 배송거점센터에서 부산형 항만 드론 배송서비스 시연이 끝나고 부산시 컨소시엄 관계자들이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김광수 기자

부산시는 새로운 일자리 창출 효과를 기대한다. 실제 2018년 부산에서 창업한 해양드론기술 직원이 50여명이라고 한다. 부산의 한 대학을 졸업했다는 김희주(24)씨는 “평소 드론에 관심이 많았는데 이 분야 기업이 보이지 않아 다른 지역으로 가야 하나 고민했는데 부산 드론 전문 기업에서 일하니까 만족한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 첨단항공과 관계자는 “국내 드론 배송은 이제 상업화의 첫걸음을 뗐다고 보면 된다. 항만·섬 등지의 영업구역은 생활필수품을 전달하는 복지 기능이 있어서 민간기업이 성장할 때까지 보조금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정부와 민간이 협력하고 안전성이 보장되는 케이 드론 배송 서비스를 잘 운영하면 국외에 수출할 날도 오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김광수 선임기자 kskim@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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